기사 메일전송
<갯마을>의 서사 공간인 일광
  • 편집국
  • 등록 2023-02-27 08:56:02

기사수정

                                        기장군 일광해수욕장 입구-울주휴먼뉴스


1953년 발표한 오영수 작가의 대표작인 갯마을은 주인공 해순이의 고단했던 삶을 통해 바다가 인간의 생과 연결된 통로이었음을 암시하는 상징적 공간으로 묘사된다. 

 

‘서(西)로 멀리 기차 소리를 바람결에 들으며, 어쩌면 동해파도가 돌각담 밑을 찰싹대는 H라는 조그만 갯마을‘은 이제는 눈부신 모래와 늙은 해송이 어우러진 작은 어촌의 공간적 배경만은 아니다.

 

뜨내기인 아버지와 보재기(海女)의 딸인 해순이 ‘바닷바람에 그슬리고 조개껍데기 만지작거리며 갯냄새에 절어’ 자란 추억의 장소를 모래소리 바스락거리며 금방이라도 걸어 올 것 같다. 시원하게 불어오는 해풍과 탁 트인 전경은 옹기종기 더불어 사는 상가들과 함께 많은 이의 발걸음을 유혹하고 있다.

 

해수욕장으로 그 면모를 부각하고 있는 일광바닷가는 1965년 김영수감독의 영화 ‘갯마을’이 촬영되며 1995년부터는 해변축제로 발전하였고, 많은 관광객이 찾아와 해녀를 주제로 한 전국의 유일한 바다문화 축제를 즐기곤 한다.

 

                                                       일광해수욕장 입구에 있는 오영수 갯마을 문학비-울주휴먼뉴스


<갯마을>의 작가 오영수는 울산광역시 울주군 언양읍 동부리에서 1909년 2월에 출생해 1926년에 언양초등학교를 졸업하고, 1941년 도쿄 고쿠인 국민예술학원을 졸업한 뒤 경남여고에서 교직 생활을 하였다. 그가 잠든 울주군 언양읍 화장산 기슭 입구에 가면 1914년 1월에 그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건립한 문학관에서 난계의 문학정신을 엿볼 수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문화·예술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청소년 꽃이 피었습니다!’ 관악구, 제2회 청소년 축제 ‘청아즐 ’개최 관악구가 오는 9월 16일 서울대학교 종합운동장에서 2023년 관악 청소년 축제 ‘제2회 청아즐: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관악 청소년 축제는 ‘청소년들에 의한, 청소년들을 위한‘ 축제로서, 청소년 축제기획단의 주도로 기획부터 홍보, 운영까지 펼쳐진다. 청소년 축제 기회단은 축제명도 직접 결정했다. ...
  2. 아동친화-마포’상암에 첫 공공 키즈카페 연다 마포구는 상암동 마포구육아종합지원센터 2, 3층에 서울형 키즈카페가 개관해 오는 9월부터 정식 운영한다고 밝혔다.서울형 키즈카페 마포구 상암점은 ‘엄마아빠 행복프로젝트’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공공형 실내놀이터로 미세먼지나 악천후 등의 외부 환경에 구애 없는 놀이 환경을 만들어 아동의 놀 권리를 보장하고 보호자...
  3. 구로구, 자살예방의 날 기념 행사 구로구가 세계 자살예방의 날을 맞아 생명사랑의 의미를 되새기기 위한 행사를 마련했다. 구로구는 지난 5일 구로디지털단지에서 생명사랑 캠페인을 벌이고 직장인을 대상으로 자가마음검진과 상담 부스를 운영했다. 오는 8일에는 안양천변 공중화장실에 자살예방 안내문구 스티커를 부착하고 자살예방 가두 캠페인을 한다. 15일 오류동역 ...
  4. 새 단장한 묵정어린이공원 놀이터 공개 해적 모자를 쓴 거대한 문어가 빨판에서 시원한 물안개를 뿜어낸다. 그 사이로 물총을 쏘며 뛰어노는 아이들의 웃음소리가 놀이터 가득 울려 퍼진다. 서울 중구가 지난 28일‘민관협력 도시놀이터 개선사업’을 통해 묵정어린이공원 놀이터 재조성 공사를 마치고 주민에게 공개했다고 밝혔다. 묵정어린이공원(충무로5가 21)은 도심 한.
  5. 양천구, 자연 친화 가족놀이 ‘유아숲 가족축제’ 연다 양천구는 지역 어린이들이 가족과 함께 자연을 체험하며 사회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9월 16일 신트리공원에서 제10회 유아숲 가족축제 ‘둥개둥개 아이들 놀숲 쉼숲’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초등학교 취학 전 3~5세 유아를 대상으로 하며 동반 가족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구는 자연체험, 가족친화, 산림치유 3가지 주..
영상뉴스더보기
  • 기사 이미지
  • 기사 이미지
  • 기사 이미지
  • 기사 이미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